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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송시,자작시,시낭송

목마와 숙녀 - 박인환

목마와 숙녀
                                                          - 박인환 -

 

 

 

     한 잔의 술을 마시고

     우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와

     목마를 타고 떠난 숙녀의 옷자락을 이야기한다

     목마는 주인을 버리고 그저 방울 소리만 울리며

     가을 속으로 떠났다, 술병에서 별이 떨어진다

     상심한 별은 내 가슴에 가볍게 부서진다

     그러한 잠시 내가 알던 소녀는

     정원의 초목 옆에서 자라고

     문학이 죽고 인생이 죽고

     사랑의 진리마저 애증의 그림자를 버릴 때

     목마를 탄 사랑의 사람은 보이지 않는다

 

     세월은 가고 오는 것

     한때는 고립을 피하여 시들어 가고

     이제 우리는 작별하여야 한다

     술병이 바람에 쓰러지는 소리를 들으며

     늙은 여류작가의 눈을 바라다 보아야 한다

      ---------등대에----------

     불이 보이지 않아도

     그저 간직한 페시미즘의 미래를 위하여

     우리는 처량한 목마 소리를 기억하여야 한다.

     모든 것이 떠나든 죽든

     그저 가슴에 남은 희미한 의식을 붙잡고

     우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서러운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

     두 개의 바위 틈을 지나 청춘을 찾은 뱀과 같이

     눈을 뜨고 한잔의 술을 마셔야 한다.

 

     인생은 외롭지도 않고

     그저 잡지의 표지처럼 통속하거늘

     한탄할 그 무엇이 무서워서 우리는 떠나는 것일까

     목마는 하늘에 있고

 

 

 

     방울 소리는 귓전에 철렁거리는데

     가을 바람 소리는

     내 쓰러진 술병 속에서 목메어 우는데 -----

 

                     - <박인환시선집>(1955)

 

 

 

박인환 '목마와 숙녀'

박인환(1926~1955)은 강원도 인제에서 출생하여 관립 평양 의학 전문 학교를 다녔습니다. 해방이 되자 서울로 이주하여 종로구 낙원동에서 서점 '마리 서사'를 경영했는데, 이때 김광균, 김기림 등 모더니즘 시인을 만납니다.1946년 시 「거리」를 발표하면서 시작 활동을 시작합니다. 그후 {신시론} 동인에 참가하였고, 1949년에는 김경린, 임호권, 김수영, 양병식 등과 합동 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냈습니다. 그는 이 시집에 다섯 편의 시를 수록하여 모더니즘 시인으로 각광을 받게 됩니다. 1950년부터 모더니즘 동인 {후반기}에 참여하였고 6.25때는 종군 기자로도 활약했습니다. 1952년에는 {주간 국제}가 마련한 {후반기} 동인 특집에 시론 「현대시의 불행한 단면」을 발표하고, 1955년에 첫 시집 {박인환 시선집}을 내면서 시 「세월이 가면」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이 해 3윌 심장마비로 운명했지요.박인환은 1930년대 모더니즘의 영향과 전통적 서정시에 대한 반발로 시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1950년대 초기 한국시의 모더니즘 추구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의 시는 크게 도시와 문명 비판에서 오는 회의와 절망을 노래한 시, 신의 죽음을 통한 좌절을 추구한 시, 이국적 취향의 기행시, 전쟁의 비정함과 파멸을 노래한 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그의 대표적인 시는 주로 도시와 문명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이런 시들은 세기말적인 불안 의식, 도시화, 산업화로 인한 비인간화 현상의 심화, 동족 상잔의 비극, 그리고 기존 문학 전통에 대한 이탈 의지 등을 담고 있으며, 이는 당시의 시대 상황을 그대로 반영한 것입니다. 그는 이런 상황 속에서 자아를 발견하려 했고, 이러한 시인의 모습은 도시와 문명에 대한 비판, 물량적인 자본에 대한 혐오 그리고 팽배한 죽음 의식을 노래한 그의 시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목마와 숙녀

한 잔의 술을 마시고
우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와
목마를 타고 떠난 숙녀의 옷자락을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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